제안제도 현황 및 관련 업무 매뉴얼 관리·운영 점검 결과 공유 실천방안 제안
1> 제안개요
제안제도 관리·운영 사례로서 본받을 만한 사례를 찾기도 쉽지 않으며, 유익한 방안이 있더라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만한 곳을 찾기조차 쉽지 않은 실정이다.
이런 실정은 국민 제안제도인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공익성 민원 및 제안 이용 점수 5천 점 이상 전문가 신청이 가능하게 되어 있는데, 1,850여 건에 2, 8430점이며, 전국 평균 채택률이 3%(33건 신청 시 한 건 정도)임에 50건 이상 채택되어 제안접수에 처리 결과물 관리·운영 현황을 제안 접수자의 입장에 확실히 알게 되었다.
문제점의 심각성은 적극 행정 운영 규정 제1조 제11조 제16조(
www.lawnb.com/Info/ContentView?sid=L000013532)의 신설 개정이 되어 있음에 다른 모습을 보기 쉽지 않다는 점이다.
심지어 제도 자체가 유명무실함을 넘어 악용사례(제안자를 귀찮은 존재로 인식하는 때도 있음)까지 발생하는 때도 방치(문화재청;
www.cha.go.kr/html/HtmlPage.do?pg=/introduce/organization_info.jsp&mn=NS_05_04_02,정부 24와 본 사이트와 접근(클릭만으로) 차이 비교(
https://sse5404.tistory.com/1067)도 적지 않음에 따라서 적극적인 제안마저 주저 되는 실정이다.
더욱 심각함은 제안을 포기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귀청의 제안제도 관리·운영 현황을 확인해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음)입니다.
시대의 특성을 고려하여 마련된 법규에 지방정부 기관·단체장까지 의무 규정까지 마련되어 있음에도 갖은 이유와 임의 해석으로 처리됨에 비추어 정상적인 단체장이라면 거절할 이유조차 찾기 쉽지 않음에도 단체장에게 보고조차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 또한 적지 않은 실정이다.
특히 적극 행정 운영 규정 제1조 제11조 제16조 홍보와 신뢰로 적극적인 공직자와 해당 부서 기관의 실천이 시급한 실정이다
각종 사회문제 예방을 위함에 기본 중의 기본이 현황 관리·운영이란 점에서도 같은 현상임을 고려하여 다양한 분야에 모방할 제안제도{애로(민원)사항 및 희망(건의와 제안) 사항 등} 현황과 관련 업무 매뉴얼 관리·운영 본래의 취지를 비롯하여 관리·운영 방안 실천이 시급한 실정이다.
따라서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층 가정들이 제대로 이해하면 경제생활(일자리 발굴·창출)에 유익하고 체감하게 되면 편하고 쉽게 실천하여 확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로써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와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등 지역 현황(선정 이유와; 주변 환경의 특성 고려) 에서 찾을 수 있다는 점이다.
2> 제안내용
시행착오 예방과 문제점 발생 시 조기 발견을 위한 근본 취지로 마련된 현황관린. 운영 점검을 비롯하여 종·횡(상·하 및 평행 구성원 등) 간의 동료 및 고객(민원)인들 간의 갈등 예방에 더 많은 기준을 두어서 예산 및 인력확보나 상급자와 상급 기관 지침에만 얽매인 해석 등을 지양하자는 것이다.
이미 국민신문고 등을 통하여 제안제도는 물론 다른 분야의 현황 및 관련 업무 매뉴얼 관리·운영 방안이 제안되어 채택된 것들도 있다는 사실이다.
이런 것들을 모방하여서 본받을 만한 사례를 예시하자는 것이다.
1) 갖은 분야의 현황 및 업무 매뉴얼 관리·운영 사례의 위력을 예시로써 마케팅 분야(부천시; 크라우드1)와 봉사활동(창원시 신신예식장)의 현황 및 업무 매뉴얼 관리·운영으로 일자리 제공과 확보 사례 예시
2) 사회적 약자층들의 배려 소재로 활용,
1개월 급여 정도를 1년 정도 배려하고 상환 조건으로 월 200만 원 이상의 소득이 되는 일자리 제공(최소한 읍·면. 동에 10인분 2,000만 원 1년 후 상환 조건으로 지원방안)
기타 기초 검증 방안 1인 22만 원으로 확인 방법 등.
3) 소요되는 재정(예산 및 인력)들의 효율적인 활용.
예산과 기부 재원을 소득 확보(선정 방안 4지 선다형 제공)로 상환하여 기부 활성화 사례 예시; 소요 재원을 상환 조건으로 지원 및 후원 사례 예시 또는 요청 기관·단체·기업·개인 등 한 사례 예시 실현 요청
4) 사회문제를 자원으로 활용하는(자원화) 사례 예시.
사회문제를 활용하여 상호 문제 해결(일자리 발굴·창출 소재 등) 사례 예시
3> 기대효과
현황 및 업무 매뉴얼 관리·운영 문제(예산 및 인력확보, 지도·감독용)점 개선 효과를 비롯하여 다음과 같은 기대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1) 기부 및 지원자 측의 효과;
의외의 기부 및 지원 정책으로 받은 도움에 경제적 자립환경 구축 효과에 보답 욕구 발생으로 상환 및 기부 유발 효과
2) 기부 및 지원 정책 수령자의 처지에서 효과
기부 및 지원 정책 추진함에 따른 보람의 맛과 위력 체감에 따른 효과 외에 수령자들의 앞 “1)”같은 효과에 기부 및 지원 정책 추진의 보람의 맛과 위력 체감 반복 효과 기존 기부 정도의 유지 욕구 효과
3) 사회적 효과
배려에 따른 보람의 맛과 위력 체감과 수혜자들의 감사할 표시에 따른 보람의 맛과 위력 제감 효과에 따라서 각종 사회문제 예방 및 해결방안 확신 효과 확대에 따른 효과
4) 세계에 미치(모방사례 대상에 따른)는 효과
다문화 가정의 체감 자들 확대에 따라서 다문화 가정 고국에 거주하는 한국인들과 협업 소재 발굴·창출 제공에 따른 세계 확산 환경에 따른 효과.
5) 참여 기관·단체, 기업들 동참 환경조성에 따른 효과 등
끝.
***부천시의 경우 구체적인 추진 방안
1) 제안자의 취지 확인; 일자리 발굴·창출 방안 적용 실현성 확인
(1) 기존과 비교;
특히 공공일자리 정책으로 제공되는 일에 임시나 정식으로 채용되어도 본인의 노력으로 안정적이고 지속해서 할만한 곳으로 만들 곳을 찾기가 쉽지 않다.
(2) 확장성 비교
네트워크(다단계 업체)를 활용하는 업체들을 찾는 경우들이 많음에 비추어 정직하게 추진함으로써 본받을 반한 곳을 찾기 역시 쉽지 않음에 비추어 악용하는 사례들이 남아서 지속됨에 피해 발생으로 이에 대한 공동의 확인과 지도·감독이 절실한 때이다.
(3) 협업 가능성
개인, 기업, 단체, 기관들이 의문 사항이나 건의 및 제안 사항들을 공유하며 확인하고, 문제가 발생할 때는 공동으로 대응하는 방안을 실천하며 문화로 정착시켜 간다면 각종 사회문제 예방 및 해결함에 큰 기대를 실현 지켜 갈 것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2) 부천 시내 적극 행정 추진 결과물 전국 및 전 세계 모방사례로 할 만한 것 현황점검과 업무 매뉴얼 관리·운영 확인과 보완방안 여·부 확인
3) 추진 방안 확인(내부)
(1) 대상 파악; 일자리 발굴·창출 가능성 확인
(2) 소요 예산 및 인력확보 방안
(3) 추진과정 시행착오 및 문제점 발생 시 조기 발견 방안 확인(현황 관리·운영 방안)
(4) 기대효과 확인
4) 관련분야 기관·단체, 기업, 개인 확인(외부)
(1) 기관·단체; 금융감독원 및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www.kossa.or.kr/info/m1/cntnts/unionOrgcht/cntntsPage.do
직접판매공제조합;
www.macco.or.kr/ko/common/cntnts/selectContents.do?cntnts_id=KO000010
공정거래위원회 불공정거래신고;www.ftc.go.kr/www/contents.do?key=347
https://sse5404.tistory.com/56,www.kscia.net
(2) 기업, 개인;https://kmh5404.tistory.com/1,2
(3) 이용자 애로사항 및 희망 사항 접수창구 개설 관리·운영 방안 실천
(4) 현황 및 업무 안내서:시작 시점은 안녕하십니까? 에서 종료 시 감사합니다.까지의 과정.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