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애로사항 및 희망 사항 접수처 개설 시행 제안
제목; 시민 애로사항 및 희망 사항 접수처 개설 시행 제안
1> 제안개요
각종 사회문제의 심각성에 비추어 본받을 만한 사례를 찾기가 쉽지 않으며, 설령 유기한 방안이 있더라도 적극적으로 추진할만한 곳조차 찾기가 쉽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시대의 특성(정보화와 융합화)을 활용한 사례 예시가 시급한 실정이다.
2> 제안내용
시대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미 마련된 제도만을 각종 제도의 공급자 보다 수용자의 처지에서 준법을 준수함만으로써 실리적인 유익함을 체감할 수 있는 사례 예시를 다음과 같이 제안 한다.
1) ‘지능정보화기본법 제1, 45, 46조’와적극행정 운영규정 제16,17,18,18조2) 준수와 기관 및 자치단체들의 담당자 연락처가 있는 조직도에 연락처가 있는 담당자 이름이나 직원 번호를 부여하여 직원 번호 기재하고 공지해주(경기도민 78% 공직자 명찰 패용 찬성 사례)는 방안 실천( 한국생활체육뉴스 사이트 처럼 화성시청 홈페이지 아래에 시청주소 위에 관내 및 전국 공공기관 홈 조직도 등록 제)
2) 애로사항 및 희망 사항 접수 처(예 050-8008-5810 공지;24시간 사용가능) 제공방안.
3) 구체적인 추진 방안
(1) 소통 관련 민원 및 제안 접수 및 그 처리 결과물 현황 점검
(2) 민원 응대 업무 매뉴얼 점검과 그치러 결과물 점검
(3) 공공근로자로 복무자 중에 제안하여 채택된 경험자에게 위탁이나 협업
(4) 본 제안자나 공익법인이나 단체에 위탁이나 협업
3> 기대효과
1) 민원인 해당 부서 담당자와 통화하기 위하여 용건을 여러 번 반복해야 하는 불편함을 상당히 줄일 수 있는 효과.
2)일선 공직자들의 본인 업무와 다른 분들의 전화 받은 일을 비롯하여 전화 받기를 미루는 경향을 줄일 수 있음과 행정력 낭비를 줄일 수 있다는 점.
3) 민원과 소통 환경상의 문제점 예방 안 사례 예시 효과
4) 악성 민원 예방 환경 조성 효과
5) 공공일자리 정책 본래의 취지에 맞는 사례 예시에 따른 효과
6) 기타 각종 사회문제 예방 및 해결함에 모방 사례 예시에 따른 효과.
끝.
참고사항
제안자 소속법인(제안자 포함) 소개
https://sse5404.tistory.com/83
법인 주요 활동내용
https://sse5404.tistory.com/8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