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로사항 및 희망사항 현황전검 방안 제안건 관련 면담이나 통화 요청27.134.53
제목;애로사항 및 희망사항 현황전검 방안 제안
1> 제안개요
각종 사회문제 예방 및 해결함에 기본 중의 기본인 현황 점검과 소통(소통 : 네이버 뉴스 검색 (naver.com),소통 – Daum 검색)의 중요성이 경쟁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이러함에도 본받을 만한 사례도 찾기 쉽지 않지만, 설령 유익한 방안이 있더라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곳을 찾기조차 쉽지 않은 실정이다.
소통은 곧 경청이라 할 정도로 경청 없는 소통은 일방적인 지시 및 요청에 불과 할 수 있음은 물론 갈등 요인만을 남기는 경우가 적지 않다.
애로사항(민원) 및 희망(제안) 사항 접수에서 그 처리 결과물 관리·운영 사례 예시가 시급한 실정이다.
따라서 수도 서울이란 곳에서 사례 예시를 할 것을 제안한다.
사실여.부와 무관하게 제안마져도 접수처 종사자들의 편의 위주로 시행되고 있음이 적지 않은 실정이다.
특히 일자리 발굴·창출 업무 수행과정의 애로사항 및 희망 사항마저 협조는커녕 방관. 방치되고 있는 듯한 실정이다.
이런 실정이 각종 사회문제의 누적으로 방치됨에 자살률 세계 1위(불명예)로 장기간 지속됨과 무관하지 않음을 기관·단체장은 직접 확인 정도라도 실천(각종 직능단체의 요청 전에) 해야 함이 시급한 실정이다.
2> 제안내용
각종 업무 수행 중 시행착오 및 문제점 발생 예방을 비롯하여 불가피하게 발생한 경우 신속히 처리하기 위해서 현황 점검과 결과물 관리·운영함이다
문제점 발견은 해결 능력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에서 주기적인 점검이 요구된다.
1) 기존의 관련 업무 종사자 전입 당시 인수한 현황 관리·운영 자료, 처음 마련된 업무의 경우 관련분야 당시 현황 점검 결과물 점검.
2) 지난달(분기, 년도) 말일 기준 접수 및 처리 결과물과 미결 현황 점검.
3) 기존의 민원 및 제안자 대한 대민관계 매뉴얼 점검
(안녕하십니까에서 안녕히 가십시오까지 업무 매뉴얼 점검 및 보완)
4) 구체적인 추진방안
(1) 내부 추진방안
(2) 관련분야 제안 경험자 중 선정방안
(3) 대학이나 대학원에 상담 관련 과목 20학점 이상 이수자나 상담사 2급 이상자 활용방안
(4) 공공일자리 정책 및 사회복무요원 정책으로 제공되는 행정서비스 이용 경험자 활용방안
(5) 본 제안자 및 관련 공익법인과 협업이나 위탁 방안
(6) 상기 사항 결정 시 세부적인 추진방안
➀소요 예산 및 인력; 공공일자 정책 및 사회복무 요원제 점검과 인력확보 배치
➁접수에서 관리·운영 방안 적용
➂주·월·분기 연간 통계 관리·운영
➃모방 사례 현황 관리·운영
➄적극 수행자 포상 관리·운영
➅참여자 업무 매뉴얼 적용 협의
➆기존 관련 업무 수행부서 매뉴얼 적용 여. 부 지도 감독 평가 담당.
*제안해본 경험자의 경우는 잘 알겠지만, 제안에 대하여 제안 취지 확인도 제대로 하지 않고 임의 해석 처리됨에 따라서 제안마저 포기하는 경우까지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란 점에서 적극적인 추진이 시급한 실정이다.
3> 기대효과
1) 공공일자리 정책 및 사회복무요원 정책 본래의 취지 부합 사례 예시에 따른 효과
2) 현황 관리·운영 및 업무 매뉴얼 본래 취지 부합 사례 예시에 따른 효과
3)사회현상에 대한 관심 정도의 위력 사례 예시에 따른 효과
4) 적극 행정 및 결과물 위력 사례 체감효과
4> 결론
지능 정보화 기본법 제1조 제45조 제46조(www.lawnb.com/Info/ContentView?sid=L000000028)와 적극 행정 운영 규정 제1조 제11조 제16조(www.lawnb.com/Info/ContentView?sid=L000013532 )가 마련되어 있음에 비추어 이런 실정의 심
각성을 고려해야 함을 확인 하자는 것이다.
어느 곳이나 직접 추진하던가, 아니면 어느 곳이나 하려는 곳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사례 예시를 하자는 것이다.
이로써 해보기나 했나? 라는 질문에 부끄럽지 않게 답변할 수 있게 추진하자는 것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