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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환경 활용 현황 공개 제안 채택 사례

제목소통환경 활용 현황 공개 제안
 
1>현황 및 문제점
1)현황
민원이나 제안에 대하여 얼마나 접수되어 어떻게 처리되고 미결된 사안들은 얼마나 되는지를 살펴보려는데 알 곳도 방법도 모르는 실정이다.
특히 제안에 대하여 심사대상이 되지 않은 명확한 근거도 제시하지 않고, 추상적인 용어들로 비슷한 사항을 예시하면서 이미 시행하고 있다는 등의 이유로 거절 및 지연되고 있는 경우들이 적지 않다.

2)문제점
제안을 받을 때는 현황 및 문제점을 요청하면서 정작 현황들을 안내해야 할 곳들은 해당분야의 현황들을 살펴볼 곳 안내도 없다는 점이다.
재심요청 안내도 없이 처리결과를 통보하는 경향들이 다수이다.
이들 현상을 현황 관리들만 제대로 해도 확인 및 예방 될 수 있음도 하지 않고 있거나 공개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개선방안2>개선방안
1)제안접수, 처리, 미결 현황 공개
(1)채택 건수 현황
(2)개인이 한 경우의 수(개인 수)
(3)단체(단체 명칭)명의로 한 경우의 수(단체 수)
(4)제안이 없었거나 적었던 중앙부처를 비롯하여 각 지역 별(전국 기준, 시. 도, 시, 도 기준 시. 군, 구, 기초단체 기준 읍. 면. 동, 읍. 면. 동 기준 리. 통별) 현황
(5)제안이 가장 많았던 중앙부처를 비롯하여 각 지역 별(전국 기준, 시. 도, 시, 도 기준 시. 군, 구, 기초단체 기준 읍. 면. 동, 읍. 면. 동 기준 리. 통별) 현황
2)각 기관.단체들의 팀. 과별 현황
(1)각 팀. 과별 자체 개선 사례 및 제안 건 채택 실현 사례
(2)채택 건수 현황
(3)제안이 없었거나 적었던 부서 관리(접수, 처리, 미결) 현황
(4)제안이 가장 많았던 부서 관리(접수, 처리, 미결) 현황
3)민원이나 제안들 중 거절 및 지연 사유들 규정(1)거절 및 지연되고 있는 건수 현황
(2)심의 제외에 해당되어 거절된 제안 수 현황(3)검토하겠다는 사유로 거절 한 경우의 수 현황
(4)재심 요청 방법 안내 누락에 따른 민원 및 재심 요청 건수 현황.
(5)재심 요청 건수 현황
4)채택 배경 비율 현황
제안 내용이 100%이기에 채택하는 경우도 있지만, 10%도 되지 않을 내용에 공감하여 채택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내용은 좋지만 상식 밖의 이유, 심지어 주 담당부서도 아니며 잘못 전달 받은 곳에서 상식밖의 이유로 거절하는 경우도 있다는 점이다.
(1)제안 배경과 제안 내용들이 50%이상의 경우 채택된 건수
(2)제안 배경과 제안 내용들이 50%이하의 경우 채택된 건수
(3)재심 안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재심요청에 의해서 채택된 건 수 현황
5)개선 노력 현황
(1)개선 사항 발견(민원 및 제안 등) 수 현황
(2)문제점 점검 노력(불편 신고, 이의 신청, 재심 안내 등) 현황
(3)민원 및 제안업무 처리 메뉴(채택 기준 및 활용방안 등)얼 점검
(4)민원 및 제안 등으로 개선된 건 수 현황
6)기타 현황
(1)최다 접수 공무원 현황
(2)실현 사례 현황
(3)새로운(접수자 기준) 민원 및 제안 접수, 처리, 미결현황
상기 각 항목들을 정하여 현황 파악 관리 자체만으로도 민원 및 제안업무 문제점 파악과 개선방안 등을 찾아 기대효과들을 체감할 기회를 가지게 하자는 것이다.
기대효과3>기대효과
1)소통환경 현황 및 활용정도 파악 효과
2)소통환경 활용상 장. 단점파악 효과
3)개선방안 발굴. 창출 환경 제공 효과
4)소극행정 예방 및 적극행정 조성 효과
5)일자리 발굴 창출 환경 조성효과
6)예산 낭비 예방 효과
7)공정한 인사행정 자원효과
8)각종 사회문제 예방 환경 조성 효과.

4>결론.
“공무원이 죽어야 나라가 산다.”(검색으로 확인 참조)라는 이유나 “봉화군 총기난가 사고”(검색으로 확인 참조) 등을 고려할 때, 소통환경 관리 현황과 무관하지 않다는 점이다.끝.

처리기관 정보

처리기관국민권익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 사무처 권익개선정책국 국민신문고과)처리기관 접수번호2AB-1810-009212접수일2018-10-25 16:17:45처리예정일2018-11-26 23:59:59담당자(연락처)김종혁(044-200-7127)

답변 내용

상세내용 접기
답변일2018-11-26 13:07:04처리결과
(답변내용)1. 국민신문고에 관한 관심과 참여에 감사드리며 , 귀하께서 제출하신 국민제안 ( 신청번호 1AB-1810-005516) 에 대한 검토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

2. 귀하께서 신청하신 제안의 요지는 “ 국민신문고 국민제안의 주요 통계를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해달라 " 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

3. 현재 위원회에서는 위원회 홈페이지 ( 홈페이지 접속 → 국민참여 → 사전정보공표목록 ) 를 통해 매분기별로 민원 / 외국어민원 / 제안의 총계 수준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 민원의 경우 공공데이터포털 (www.data.go.kr) 을 통해 각 기관별 민원처리건수 및 처리기간준수율 등을 세부내용을 제공하고 있으나 , 제안의 경우 귀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상세 정보가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
※ 공공데이터포털 이란 ? : '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 에 따라 공공기관이 생성 또는 취득하고 있는 공공데이터를 한 곳에서 제공하는 통합 창구

따라서 위원회에는 귀하께서 말씀하시는 제안통계 공개에 대한 필요성에 공감하여 , 향후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19 년부터 각 기관단위로 제안관련 통계 ( 처리건수 , 채택률 , 실시율 등 ) 를 공개하도록 조치할 예정임을 안내드립니다 .

4. 본 답변내용 외에 궁금하신 사항은 국민신문고과 김종혁 사무관 (044-200-7267) 에게 연락하여 주시기 바라며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항상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 끝 .첨부파일채택여부채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