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디지털(정보화 및 IT 등)환경 활용 지도자 교육자료

제목;디지털(정보화 및 IT ) 환경 활용 지도자 교육자료

 

1> 수료증 및 자격증 발급방안 탄생 배경

정보화와 4차산업(융합화) 환경에서 도구들{디지털(자료나 정보 따위를 이진수와 같은 유한자릿수의 수열로 나타내는 일)

(다음 어학사전(daum.net)을 비롯한 홈 P, 스마트폰, 블로그, 밴드 등의 결과물까지) 개발 발명에 치중함에 비추어 활용 방법들 안내 및 활용 지도의 부족으로 삶의 소득격차가 더욱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런 실정은 정보화 추진과정에서 정보화란 의사결정 자료(데이터)들을 생활화함임에도 활용도구나 그 결과물 자체가 정보화인 양 강조 됨에 따라서 활용 정도의 격차가 크다.

이런 우려를 고려하여 지능 정보화 기본법이 마련되어 왔으며, 추진과정에서 귀책 사유 발생 우려 및 발생 시 귀책 사유에 따른 문책으로 소극 행정이 방관 방치됨에 따라서 적극 행정 운영 규정으로 귀책 사유 발생 우려 및 발생 시 귀책 사유에 따른 문책에 우려나 불편함이 없이 편하고 쉽게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적극 행정 운영 규정 제16조가 신설 개정되어 있다.

하지만 적극적인 안내와 홍보가 되지 않음에 따라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환경제공이 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적극적인 실천과 함께 안내 및 홍보가 제대로 되어 실현(사례;838)되게 함이 시급한 실정이다.

 

2> 사회현상을 보는 바른 눈으로 가꾸자는 것이다.

사회현상이란 사회에 나타나는 것들의 의미하며, 이들을 바르게 보는 방안으로 유익함을 얻는 방법이 다음과 같다 하겠다.

1) 4차산업(융합화) 환경에 관하여 관심을 가지고 보자는 것이다

2) 비판 선택하자는 것이다.

3) , 외 현실을 고려하여 선택하자는 것이다

4) 선택한 것을 실현을 위하여 노력하자는 것이다

5) 현황 점검과 그 결과물들을 관리·운영하자는 것이다

 

3> 시대의 특성인 정보화와 4차 산업(융합화)이해

1) 정보화란?

정보란 의사결정 자료(데이터)를 정보라 하며 이를 통신의 발달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생활화함을 정보화(-ing)라 한다.

최근에 데이터의 중요성을 강조함이 곧 정보화의 구체적인 표현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이로 하여금 데이터의 시대라고도 한다.

2) 4차산업(융합화)이란?
융합
(融合) 이상의 사물을 서로 섞거나 조화시켜 하나로 합함을 의미하여 이를 생활을 비롯하여 사업에 항시 습관적으로 적용함을 융합화라 한다.

기존의 각종 산업과 정보화, 유형별 정보화와 융합화, 융합한 결과물 간의 융합화가 4차산업(융합화)이 되게 된다.

따라서 4차 산업은 융합화란 의미가 된다.

향후 융합화의 실리적인 유익함을 일찍 체감 및 예측함의 확신 정도에 따라서 4차산업 종사자들 간의 스와핑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사례로서 세계 1등 기업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주식회사 에듀테크의 경우를 사례로 예시할 수 있겠다.

 

4> 현황 관리·운영 취지 및 필요성

각종 사회문제 예방 및 해결하면서 기본 중의 기본인 현황과 업무 매뉴얼 관리·운영 점검이며 이와 더불어 그 결과물 관리·운영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이유는 시행착오와 문제점 발생 예방과 불가피한 시행착오와 문제점 발생 시에 조기 발견으로 신속하게 처리함에 그 본래의 취지와 필요성이다.

이러하기에 문제점 발견은 문제 해결 능력보다 중요하다고 한다.

이러하기에 현황은 상급자 및 상급 기관에 보고용 및 예산이나 인력확보만의 취지가 아니란 의미이며. 업무 매뉴얼 역시 상급자 및 상급 기관의 지침 준수만이 아니라, 업무 수행 중 상·하 및 동료나 유관부서의 의견 차이로 발생 될 갈등을 예방과 불가피한 의견 차이로 갈등 발생 시에 해소하는 기준이 되게 함이란 점이다.

따라서 실버 디지털 정보화 IT 활용과정의 애로사항 및 희망 사항을 사용자의 처지에서 편하고 쉽게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과 현황 점검을 비롯하여 경청과 결과물 관리·운영함에 지도자(수료증 및 자격증 발급) 육성이 필요하다.

 

5> 민원 및 제안서 작성 요령

1) 민원의 의미와 작성 요령

(1) 민원 개요

(2) 민원 내용

(3) 기대효과

2) 민원 답변 요령(임의 해석 예방과 민원 취지 확인을 전제한 답변)

(1) 민원 개요에 대한 이해한 점을 전제로 답변

(2) 민원 내용에 대한 이해한 점을 전제로 답변

(3) 기대효과에 대한 이해한 점을 전제로 답변

3) 제안서 작성 요령

(1) 제안개요

(2) 제안내용

(3) 기대효과

4) 제안 답변요령(임의 해석 예방과 제안 취지 확인을 전제한 답변)

(1) 제안개요에 대한 이해한 점을 전제로 답변

(2) 제안내용에 대한 이해한 점을 전제로 답변

(3) 기대효과에 대한 이해한 점을 전제로 답변

 

6> 관련 법규 활용 방법

시대의 특성을 고려하여 관련 법규를 근거로 관련 규정을 정하여 활용에 처음 접하는 국민(항시 존재함)

고려하여 강제 규정으로 편의성에 배려함을 의무화(지능 정보화 기본법 제1조 제45조 제46(www.law.go.kr/법령/지능정보화기본법) 되어 있다.

접수에서 처리 과정 및 결과물 활용함에 불편함 및 추후 발생을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적극 행정 운영 규정(
1조 제11조 제16(www.law.go.kr/LSW/lsInfoP.do?efYd=20211209&lsiSeq=234249#0000)가 마련되어 있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자는 것이다.

즉 소극 행정 예방과 적극 행정 유발 정보로 활용하자는 것이다.

 

7> 관련 도구 활용 방법들(대상 60, 수익증대 방안 수강료, 활용 관련 애로 및 희망 사항 접수와 중개 정도 중심);

1) 기존 환경 비교 방법(예시 물); 전국 공공기관 조직도 존재 이유와 그 현황 점검

*조연미 이사장;https://www.nbntv.kr/news/articleView.html?idxno=71977

2) 휴대전화기 활용 방법

3) PC 활용 방법

4) 블로그 및 홈페이지(SNS) 활용법

5) QR코드 등 활용 방법

6) 묻는 방법과 중개 및 처리 방법

 

8> 관련분야 애로사항과 희망 사항 접수에서 결과물 관리·운영 방안
시대의 특성인 정보화와 4차 산업(융합화)환경 관련 민원 및 제안 접수에서 처리 결과물 관리·운영 분야 업무 지원 및 대행 추진방안 모색.

추진 배경; 기존에 민원 및 제안 접수에서 처리 결과물 관리·운영 현황 및 업무 매뉴얼 관리·운영 현황과 문제점 보완 및 개선방안 점검 결과물 보완 및 개선 필요성.

 

9> 관련분야 활성화를 위한 주변 기관·단체 활용 방법

관내 부서 간의 협조 관계 및 관계 기관·단체 간의 협조 방안 보완 및 개선방안 적용 필요성.

 

10> 소요 예산 및 인력확보 방안

1) 모방 사례 예시 필요성

2) 자체적으로 마련하여 관리·운영함에 비추어 공동 관리·운영 지도 감독 평가 소요 정보 수집 관리·운영에 따른 예산 절감 부와 인력 낭비분만으로 소요 예산과 인력확보는 차고 넘칠 수 있음에 따라서 예산 및 인력 낭비는 물론 효율성까지 향상하게 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이로써 소요 예산 및 인력확보 방안이 해결된다는 점이다.

3) 사용자 및 집행처의 상시 확인 방안 적용(전국 조직도 바로가기 적용방안 실천)

더불어 지능 정보화 기본법 준수 실천 사례 예시 효과까지 제공하게 된다는 점이다.

*부정,불만,문제.거부, 희망사항 내용들 자원화 방안

**한 사람의 부정적인 언·행이 수많은 사람을 넘어 인류에 피해 주는 사례

*참고사항접근방법;www.kscia.net>https://sse5404.tistory.com/838>66, 94,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