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현황 점검과 그 결과물 관리·운영 방안 자원화 방안 제안
(청렴도 향상방안과 그 유지 관리 방안의 필수 중 필수)
1> 제안개요
각종 사회문제 극복 예방 해결함에 있어서 기본 중의 기본이 현황 관리,운영과 수행 과정에서 발생되는 견해
차이 결과로 발생하는 갈등 조정 기능의 업무메뉴얼 관리·운영이 된다는 사실이다.
이왕에 하는 일로써 남들에게 유익함을 줄 수 있는 일을 하지는 못하더라도 최소한 불편함을 넘어 마음조차
상처를 줄 수 있는 결과를 가져옴에 대해서는 최소한 냉정하고 엄정한 성찰과 대안 마련으로 적극적인 실천
이 요구된다.
다행스럽게 행정 기본법과 국가공무원법을 모법으로 적극 행정 운영 규정 제16.17.18조 규정이 마련되어 시행하고
있어서 의지만 있으면, 일선 생활 현장에서 지역민들이 즉시 체감할 수 있는 환경 제공함을 비롯하여 적
지 않은 일들을 할 수 있는 실정이다.
제아무리 좋은 일이라도 예산과 인력이 없으면 불가하다는 생각에서 주저할 수 있겠지만, 수십 년간 시행하고
있는 정책 중에서 사회문제 예방 및 해결함에 기본 중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현황 점검과 그 결과물 관리·운영
실태만을 살펴봐도 쉽게 몇 가지를 찾을 수 있다는 점이다.
즉 의지만 있다면 바로 실천하여 일선 생활 현장에서 다수 국민이 체감할 방안이 적지않다는 사실이다.
민원 및 제안 접수에서 처리 결과물 관리·운영 현황들만 확인해봐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국민의 제안에 대하여 접수자나 전결권자가 조직의 수장인 최종 결정권자에게 제안을 실현하기 위해서 추진하려
고 결재를 받는 과정에서 귀책 사유를 비롯하여 예산 및 인력 확보 우려함에 대하여 적극 행정 운영 규정과 공공
일자리 정책 본래의 취지로 추진하겠다면 세상 어느 조직의 수장이 거절 및 지연을 시키겠는가 말이다.
2> 제안내용
이왕에 하는 일 중에 하나로써 공공일자리 정책 하나만 보더라도 본받을 만한 사례로써 편하고 쉽게 모방할만한
사례 하나 찾기가 쉽지 않으며, 유익한 방안이 있더라도 적극적으로 추진할만한 곳 하나 찾기가 쉽지 않은 실정이다.
1) 행정 상품 수요자 애로(불편 및 불만)사항과 희망(건의 및 제안) 사항 점검 방안: 민원이나 제안사항에 대한 처음 처리
되지 못한 부분들 접수처 별도 마련 운영 방안 실천으로 수요자 중심의 행정서비스 실현방안 실천에 따른 예산·인력은
낭비되거나 중복 등등으로 해결방안이 있음.
2)현황 점검 결과물 공유방안 실천
3) 대안 마련 방안 공유
4) 주기적인 진행 과정 및 결과물 공유
5) 자체 지도·감독 평가 결과물 공유
7) 구체적인 추진방안
(1)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방안
(2) 관계 기관·단체 위탁 협업 협치 방안
(3) 공개 공모 방안
(4) 본 제안자 및 소속 단체 위탁 협업 협치
*제안하여 10여 건 이상 정도 채택 경험(처리됨을 체감)한 국민이라면 제안되어 채택된 것들은 물론,
채택 전의 심사 외 처리된 경우와 같은 제안이 다른 기관.단체에서 포상까지 주며 채택하는 경우
제안을 포기하는 경향의 이유등을 경험하게 된다는 점이다.
이들을 활용하자는 것이다.
3> 기대효과
업무 추진과정의 불가피한 시행착오를 비롯하여 문제점 발생 시 조기 발견 방안과 조기 대안 및 실현함을
확인할 수 있으며, 민원 및 업무 수행자 수직 수평 간의 갈등 예방과 불가피한 갈등 발생 조기 수습방안을
체감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의지만 있으면 기존의 공공일자리 정책만으로도 예산 인력부담을 해결하며 적극 행정 운영 규정으로 1주일 내
추진할 수 있음의 기대효과를 비롯하여 전국은 물론 전 세계에서 경쟁적으로 모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4> 결론
“해보기나 했는가?”라는 질문에 부끄럽지 않게 당당하게 답변할 수 있는 특별한 대안을 마련하기 쉽지 않으면
즉시 해보자는 것이다.
이상의 내용 중 이해되지 않은 부분은 아무 때나 편하게 연락해주길 바랍니다.
끝.